대상 기기 - MSI GE60-i5 Dragon ED

주요 제원 -

CPU : Intel 4rd Generation i5-4200M

GPU : Intel HD 4600 / Nvidia GTX 760M(Optimus / Muxless)

RAM : Samsung DDR3 8GB * 2


사용 드라이버 : Nvidia Geforce 337.50 Beta (LeeKM's modded)

비교 대상 : Nvidia Geforce 335.23 WHQL (LeeKM's modded)


오늘 드라이버를 뒤적이는데 337.50 Beta가 릴리즈되었더군요.

DX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고 하길래 우선 설치부터 들어갔습니다만...



Squall님의 최근 릴리즈하시는 드라이버들이 대부분... 초기버전 불량을 벗어나지 못하더군요..

댓글로 버그 리포트를 하고 30분 뒤에 수정 버전이 올라와서 설치를 재시도했고.



설치에 성공했습니다.

분명 드라이버 클린 후 설치했는데도 불구하고 NCP가 영어로 뜨고, 3D 설정 관리 부분이 아래처럼 잘려서 나오는 둥 일부 버그가 있었습니다만....

Squall님께서 내장 그래픽 드라이버도 재설치를 해야한다고 하시더군요. 재설치를 하고 나니 일부 메뉴는 영어, 일부 메뉴는 한글로 뜨나 3D 설정 관리 부분이 잘려서 나오는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해결이 되고 나니 분명 영어로 뜰땐 있었던 Shader Cache가 사라졌더군요. 끄응...


우선 벤치마크에 앞서서 개선 사항을 다시 한번 살펴봅시다.


Performance - Introduces key DirectX optimizations which result in reduced game-loading times and significant performance increases across a wide variety of games. Results will vary depending on your GPU and system configuration.


Gaming Technology

Supports GeForce ShadowPlay™ technology


개선 사항 중 주요 사항 일부만 발췌했습니다.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www.nvidia.co.kr/download/driverResults.aspx/74733/kr


우선 DirectX 게임의 로딩 속도를 크게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결과는 시스템의 구성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모바일 GPU 계열에서 ShadowPlay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것때문에 LoiLo Game Recorder를 쓰고있었는데, 잘 됐네요. 나중에 디아블로3 영상 녹화 시 한번 써봐야할 것 같습니다.




주요 개선 사항은 어느 정도 확인했으니, 이제 실제 성능을 측정해봅시다.


첫번째로 3dmark를 돌려보았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는데 이놈이 보이길래... 조건을 2가지로 나누었습니다.


조건 1 : 337.50 Beta Driver + WDDM 1.2(기존)

조건 2 : 337.50 Beta Driver + WDDM 1.3(업데이트)



우선 이전 버전인 335.23 WHQL 드라이버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상세보기 : http://www.3dmark.com/3dm/2653683



그리고 조건 1의 방식으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상세보기 : http://www.3dmark.com/3dm/2835632

* 조건 1은 내장 그래픽 드라이버 충돌 문제로 GPU 명이 정상 표기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건 2의 방식으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상세보기 : http://www.3dmark.com/3dm/2835756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성능이 폭발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특히나 DX9에서의 전체 점수와, DX10에서의 피직스 점수 향상을 보아하건데...

DX에서 발생하던 고질적인 문제인 병목 현상을 어느 정도 드라이버로 해결을 본 것 같습니다.


그래서 DX11의 성능 향상이 피직스 점수에 한정된 것이겠지요.


그렇다고 해도 초기 버전에 비하면 성능이 50% 이상 향상된거니... 말 다한거죠.

초기 버전 리뷰 : http://edgestorm.tistory.com/252


그런데 희한한 점이.... WDDM 1.3 업그레이드 후 점수가 1~3%가량 떨어졌다는 겁니다..

대체 마소가 뭔 짓을 한건지...



두번째로는 CineBench R15에서 OpenGL 부분만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조건은 2가지로 나뉩니다.


조건 1



조건 2




이전 버전에 비하면 2fps 가량 올랐습니다. (조건 1의 진한 주황색이 이전 드라이버 벤치마크 결과)

만..... WDDM 1.3을 업그레이드하고 나서부터는 프레임이 파격적으로 줄었네요.


대체 뭔지....



마지막으로 디아블로 3 : 영혼을 거두는 자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필드는 1막 부서진 왕관 : 토막아귀 부분입니다.


레벨 70 마법사로 테스트했으며, 그래픽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335.23 WHQL 드라이버에서는

최소 38fps

최대 49fps

평균 유지 프레임 44fps를 기록했으며


337.50 Beta 드라이버에서는

최소 47fps

최대 57fps

평균 유지 프레임 50fps를 기록했습니다.


테스트간 오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거의 비슷한 동선을 따라 움직였으며, 해당 맵 전체를 돌아다니며 체크했습니다.



3dmark의 DX9 점수의 상승폭만큼 엄청난 성능 향상을 보여줍니다.

도대체 Nvidia가 외계인을 얼마나 더 고문한건지 상상이 안 가네요.


결론적으로 337.50 Beta 드라이버는 베타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성능 향상을 자랑합니다.

그렇다고 334.xx 시리즈의 불안정성은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외장 그래픽으로 잡혀야할 게임이 강제로 내장 그래픽으로 고정되는 현상도 발견하지 못했구요. (특히 넥슨 계열 게임)


 이번 337 드라이버의 WHQL 정식 버전 출시가 매우 기대됩니다. 베타버전에서 보이는 성능 향상도 엄청난데, 정식 버전에서는 얼마나 더 많은 사항들이 개선되어서 나올까요?



Posted by Edgestor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