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로딩렉이 심하게 발생할때 해결법을 말한다.

내 노트북에서 발생하는 경우를 다루었기에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라면 해결이 안 될 수도 있음을 미리 말해둔다.



윈도우 10으로 올리고나서 잘 쓰다가 크리에이터 에디션이 올라올때 업데이트하다 꼬여서, 다 밀고 재설치를 했다.

그 이후 거의 모든 게임이나 프로그램에서 로딩렉이라고 일컫는 중간 중간 추가적인 리소스를 불러올만한 상황에서 멈춰버리는 현상이 심각하게 발생하기 시작했다.


처음엔 드라이버 문제라고 생각하고 모든 드라이버를 최신화했으나 별 효과가 없었다. 미세하게 줄긴했지만 여전히 버벅거림은 심했다.


그 이후엔 윈도우 7에서 자주 써먹던 안 쓰는 서비스 다 끄기를 시도해봤으나 효과 전무. superfetch를 건드리는 것도 마찬가지여서 원상복구했다.


마지막으로 떠오른게 APM이었는데, 다행히 이게 정답이었다.

APM이 하드디스크를 자꾸 절전 모드로 만들면서 생기는 문제였던것이다.


APM을 쓰는 방법은

<Flash 미지원으로 인해 티스토리 자체 포토 업로더를 못 써서 imgur을 임시로 사용함>

우선 CrystalDiskInfo를 설치한다. 포터블 버전을 써도 상관없다. 다운로드


설치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해서 기능 - 고급 기능 - AAM/APM 설정으로 이동한다.


AAM/APM 설정 창이 뜨면 APM 하단에 있는 사용안함을 누르면 끝이다.


내가 사용하는 CrystalDiskInfo가 구버전이라 이 설정이 없긴한데,

기능 메뉴에 있는 AAM/APM 채용을 활성화하고, 시스템 시작 시 자동실행 옵션을 활성화해야 매 부팅 시 마다 자동으로 이 설정이 적용된다/

Posted by Edgestorm
: